티스토리 뷰

와인 x 음식

스페인 요리에 관해서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9. 1. 31. 21:25

사진 출처 : talk.op.gg

0. 스페인 요리에 관해

스페인 와인도 유명합니다. 프랑스 이탈리아와 맞물려 유럽의 정통 와인 생산국으로 알려져 있는 편입니다만 스페인 요리에 관해 그동안 관심을 많이 가지지 않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스페인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스페인 와인에 적용시켜볼 스페인 요리들이 뭐가 있을지 한 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페인 요리에대한 기초적이면서 전체적인 특징들을 얕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SBS

1. 스페인 요리의 특징, 얕게. 

a. 이베리아 반도의 비옥한 농토를 바탕으로 한 요리 발달

b. 올리브유가 기름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

c. 스페인이 전세계 올리브유의 41% 차지 

d. 토마토, 감자, 콩은 스페인의 필수적인 재료. 셋 중 하나는 요리에 꼭 들어간다

e. 절인 올리브가 필수 반찬. 매우 짜다고 함

f. 스페인 요리에서 해산물을 절대 빠질 수가 없음

g. 마늘도 향신료로 많이 쓰여 한국인에게 맞는 편 




사진 출처 : Live Japan

2. 스페인 요리의 특징을 보면서 느낀 점

스페인 요리는 마늘을 많이 이용한다는 점 때문에 한국사람에게 부담이 적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한다는 점 때문에 와인 매칭도 비교적 용이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다시 한국 얘기로 돌아와서, 절인 올리브 같은 절인 음식이 있다는 점에서 한국 음식과 그래도 맞닿은 점이 적지 않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진 출처 : 미주 중앙일보

3. 스페인 요리와 와인을 매칭한다면

기본적으로 이탈리아 와인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 요리와 비슷한 특징을 많이 보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토마토의 경우 이탈리아의 산지오배제 그리고 감자와 콩이 이용된 요리에는 이탈리아 모스카토 와인이 무난하게 어울릴 것 같습니다. 물론 조리법에 따라서 다른 와인을 맞춰야되긴 하겠지만 감자와 콩의 경우 재료 자체가 강한 맛이 아니고 부드런운 인상이기에 와인도 부드러운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올리브유와 해산물이 쓰인 스페인 요리 감바스의 경우에는 산미가 강한 소비뇽 블랑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느끼하게 느껴질 수 있는 요리에 산미를 더해서 기분 좋게 먹을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에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