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 프랑스 와인과 식문화를 알리는, '소펙사'에 관해서

와인 x 사회에서 앞으로 어떤 내용을 다루면 좋을까를 생각해봤습니다. 이전에는 우리의 사회현상을 와인과 연관짓는 방식으로 진행을 했었는데요, 앞으로는 사회 - 사람이 모여있는 조직이라는 관점에서 와인사회, 즉 와인과 관련한 조직들을 같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그 첫번째로 국내의 소믈리에 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프랑스 농산품 진흥공사 소펙사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 공유 후에 제 개인적인 소펙사 조사를 통한 느낀 점을 얘기하며 이번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1. 프랑스 농산품 진흥공사 소펙사

소펙사 홈페이지를 먼저 살펴봤습니다. 소펙사는 글로벌 푸드 / 와인 / 라이프 스타일을 마케팅하는 그룹이라고 본인들을 광고하고 있었는데요, 프랑스의 음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문화나 생활양식들을 외국에 홍보하는 종합적인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프랑스의 식재료나 와인들을 현지로 가져오고 싶을 때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그것들을 홍보할 수 있는지 네트워킹을 제공해주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일반 소비자들과도 연관이 있지만 기업들 대상으로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펙사는 현재 28개국 35개 사무소에서 활동이 이뤄지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00년부터 활동을 시작했고 2009년부터 민영화되었습니다. 소펙사 코리아는 설립 초반 프랑스 식재료 / 와인 관련 업체를 소개하고 정리해주는 역할을 했으며 이후에는 프랑스 와인지도를 만들거나 요리 잡지인 쿠켄과 협업하여 오찬 세미나를 열기도 했습니다. 후자의 경우 일반 소비자들에게 프랑스 식문화를 전파하기 위함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외 한국 소믈리에 대회를 주관하기도 하는데요, 현재는 아마 가장 큰 행사로 자리잡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 제 4회 아시아 소믈리에 대회가 열렸었죠, 우리나라 선수가 3위를 차지하고 대만 선수가 1위를 차지했었습니다. 아마추어 경기도 있다고 하니 와인 시음 경험이 풍부하신 분들은 관심가져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이외에도 유가공 협회와 협업하여 식품 박람회를 갖거나 프랑스 론 와인 박람회 등을 자주 개최하기 때문에 소펙사에 관심을 갖고 있으면 와인 관련되서 다양한 경험들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2. 소펙사를 조사하며 느낀 점

위의 내용은 2010년 소펙사 꼬레 한국 대표분 인터뷰 내용을 대부분 발췌했습니다. 대표분께서 이대 불어과 출신이셨는데, 여러분들께서도 소펙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불어나 관련 학과 또는 관련 자격증이나 경험을 갖고 취업 준비를 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기업은 또 일반 취준생들이 관심을 갖기 어려운 기업이기도 하니깐요.

그리고 프랑스의 식문화를 이렇게 홍보하는 일은 정말 멋진 일 같아요. 프랑스 사람들이 느끼는 자신들의 식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지면서 그런 라이프 스타일을 전달하는 일은 사람들의 삶에 즐거운 영향을 미치는 일인 것 같습니다. 

한편 평소에 wsa 와인 아카데미를 통해서 와인 관련 세미나나 교육 정보를 공유받았었는데, 소펙사에서도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었습니다. 치즈나 와인에 관심있는 분들은 소펙사 홈페이지에 관심가지시면 여러 가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소펙사 홈페이지 : http://www.sopexa.co.kr/index.php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