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정보

2019년 와인관련 최신정보 - 교육일정 및 트렌드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9. 1. 1. 13:22

0. 2019년 와인 최신 정보

안녕하세요, 드디어 2019년 새해가 시작 되었습니다. 뭐랄까 딱히 요즘은 연말 분위기 연초 분위기 다 안 나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항상 새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오늘도 와인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모든 여러분들이 2019년 올 한해 생각하시는 바, 원하시는 바 천천히 차근차근 다 이뤄나가시길 바라면서 오늘 2019년 와인 최신 정보 포스팅 시작해보겠습니다. 

와인에 관한 정보와 관련 강연 소식들 중 제 기준 이건 괜찮다하는 것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 디플로마 강좌 일정 및 세부사항, 와인 21 닷컴

1. 1/12 WSET Level 4 디플로마 설명회

와인 전문 교육기관 WSA 와인 아카데미에서 1월 12일 디플로마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디플로마는 국내에서는 취득할 수 없는 자격증으로 홍콩이나 영국 본원에 가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합니다. 때문에 관련 정보를 알고 있으면 준비가 더욱 수월할 것으로 생각이 드는데요, 디플로마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그리고 차후 계획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가셔서 한 번 들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학원의 홈페이지 링크를 첨부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학원 홈페이지 링크 : http://www.wsaacademy.com/SERY/main.asp


사진 : 1위 카이 원 루, 소믈리에 타임즈

2. 소펙사코리아, 제4회 아시아 소믈리에 대회 성료

프랑스 농림부가 지원하고 소펙사 코리아가 주관한 아시아 소믈리에 대회가 성공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수상자를 소개해드리자면, 3위 레스케이프 호텔의 조현철 / 2위 더 템플 하우스 호텔의 잉시아 후 / 1위 타이페이 메리어트 호텔의 카이 원 루입니다.

아시아 소믈리에 대회는 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에서 진행된 호텔인데 프랑스 농림부가 아시아권내에서 실력있는 소믈리에를 발굴해내기 위해 만든 대회라고 합니다. 단순히 시음 능력뿐만 아니라 프랑스 와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필기 시험을 통해 테스트 하고 서비스 자질 등 까지 여러 분야를 종합적으로 심사를 했다고 합니다.



3. 2019학년도 전기 와인 워터 티 마스터 소믈리에 전문가 과정 모집

경희대에서 2019년 상반기 와인 및 워터,  티 소믈리에 1년 과정 학생을 모집합니다. 전에 이런 과정이 있다는 것을 친구에게 들은 적이 있었는데, 직접적으로 접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네요. 1년 과정이니 본인 스케쥴을 고려하여 참여 여부를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과정을 수료를 하고 나면 관련 소믈리에 자격증이 부여가 되니, 차후 이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알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관련 링크를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경희대 관광대학원 전문가 과정 공고 : https://tourism.khu.ac.kr/kor/08board/8_1.php?bidx=103&mode=view&idx=13175bidx=103&mode=view&idx=13175



4. 돔 페니뇽 2008 빈티지 리미티드 레거시 에디션 출시

돔 페리뇽이 지난 28년간 함께 작업해온 수석 와인 메이커 리샤 지오프로이와 새로운 수석 벵상 샤프롱의 . 협업으로 탄생한 돔 페리뇽 2008 빈티지 레거시를 출시 했습니다. 30만원대의 가격으로 주요 호텔과 백화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국내에서는 단 1600병 한정으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5. 2018 프로바인 비즈니스 리포트 (Prowein Business Report 2018)

지난 11월 상하이에서 프로 와인 차이나 박람회가 개최가 되었습니다. 40개국 700여개 참가자가 참여한 역대급 규모의 박람회 였습니다. 박람회에서 앞으로의 와인 시장에 대한 분석을 독일 가이젠하임 대학의 시모네 루즈 박사가 발표를 했습니다. 내용이 꽤나 흥미로운 부분들이 있어서, 제 개인 기준으로 주목해볼만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산자들이 꼽은 가장 매력적인 시장 - 중국 

세계 와인 생산자들의 82%가 앞으로 와인 생산을 늘릴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가장 매력적인 국가는 중국 - 일본 - 홍콩 순이었습니다. 한편 2017년에 3위를 기록했던 한국이 2018년 보고서에는 7위에조차 들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한국에 불고있는 가성비의 바람이 영향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작은 거 하나를 사더라도 가성비를 생각하고 사니깐요. 와인 중에서도 가성비 있는 것들이 많다는 걸 / 그리고 와인에 대한 문턱을 낮추는 노력이 끊임없이 이뤄져야 한국의 와인 시장 하락세가 변화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2) 반대로 영국 / 프랑스 / 이태리는 덜 매력적 - 이미 와인 시장이 형성되어있기 때문

3) 앞으로 온라인 판매는 늘어날 전망

4) 중국은 영국은 꺾고 미국의 뒤를 잇는 와인 소비 2위 시장 

- 중국은 브랜드 중심적 소비를 하는 경향성이 있음 

- 호주는 적극적인 마케팅 결과 매출의 221% 성장을 달성

5) 중국 와인 생산 또한 질적으로 양적으로 성장 중 - 국제적인 품종 뿐만 아니라 다양한 품종이 현재 중국에서 재배되는 중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