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x 사회

비싼 와인은 도대체 왜 비싼 걸까?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8. 12. 27. 16:37

사진 1: 비싸기로 유명한 샤토 무통 로쉴드 / m.weekly.chosun.com

비싼 와인에 대해서 항상 여러 가지 생각이 듭니다. 저 와인은 도대체 왜 비싼 걸까. 그리고 비싼 와인은 과연 비싼 값어치를 할까? 저렇게 까지 비싼 와인을 왜 우리는 사는걸까.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생각들이 드는데요. 분명 아무런 이유없이 비싼 것은 아닐거고, 그리고 계속해서 이렇게 비싼 가격대의 와인이 생산되는 것은 누군가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일 겁니다. 

오늘은 비싼 와인에 대한 여러 가지 의문점들에 대해서 혼자서 자문자답 해보는 시간들을 가져볼 텐데요, 제가 말하는 답들이 정답은 아닙니다. 같이 한 번 비싼 와인에 관해서 생각해보면서 여러분들만의 답을 찾는 건 어떨까 싶네요. 

사진 2 : 노블롯때문에 썩게 된 귀부 포도 THE SCENT

Q1. 비싼 와인은 왜 비싼 걸까. 

일단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있는데, 먼저 귀한 포도로 만들면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귀한 포도란 

1) 귀부균이 붙어서 곰팡이가 핀 포도

2) 바짝 꽝꽝 언 포도

3) 아주 수령이 오래 된 나무에서 피어난 올드 바인의 경우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이 위의 세 가지 포도들은 모두 일반적으로 생장하는 포도에 비해서 양이 적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격이 올라가는 원인 중의 하나로 사용하는 포도 외에도 와인을 양조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비싸기로 유명한 프랑스 오크통에서 오랫동안 양조를 시켰다거나, 오래된 오크통이 아닌 새 오크통을 사용하면 또 가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와인을 만든 사람이나 양조사가 명성이 있다거나하면 또 와인의 가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진 3 : 다음블로그 White hair

흠. 아 흠이라고 먼저 시작한 게 이유가 있습니다. 좋다 나쁘다라나는 말을 하기에 정말 애매하기 때문인데요, 좋으면 좋고 안 좋다 하면 또 안 좋다할 수 있는게 바로 주관적인 와인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향을 여러분들은 싫어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와인의 세계는 절대적으로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 더 얘기를 해보자면, 비싸 질수록 보통 오크통 숙성을 더 오래하고 천연 효모를 사용하거나 / 위에서 언급했던 귀한 포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복합적인 향미가 느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주로 가죽 냄새나 담배냄새 또는 감초 / 팔각과 같은 여러 가지 향미들이 느껴집니다. 

이런 향미들이 아직은 저에게 그렇게 익숙하지는 않아서 쉽게 맛있다고 얘기를 못한 거였어요. 하지만 다양한 술을 즐기신 경험이 있는 분들은 이런 향미들이 좋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분들도 계시기에 쉽게 이런 향이 별로다 좋다라는 얘기를 못하겠네요. 

다만 이렇게 말씀은 드릴 수 있어요. 비쌀 수록 향미가 복합적일 수 있습니다. 


사진 4 : 프랑스 5대 샤토, 하이원리조트 

Q3. 저렇게 까지 비싼 와인을 왜 사는걸까. 

일단 그 와인의 가치를 아는 사람들이 와인을 주문하겠죠. 아주 당연한 대답이긴 하지만 그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는 기꺼이 그만한 가격을 지불할만 하다라고 생각을 할 겁니다. 그리고 한편 실제로 투자가치가 있는 와인들도 있기에 투자 차액을 노리고 와인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겁니다. 

한편 레스토랑에서는 비싼 와인 자체가 그 레스토랑의 위상을 알려주는 그런 효과가 있을 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드네요. 우리 레스토랑은 이런 와인도 취급할 수 있을 정도이다라는 어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보통은 보다 가성비 좋은 와인을 판매하는 게 보통이지만요. 

실제로 저도 학원에서 와인을 배울 때 시음회에서 비싼 와인을 마셔보면 어쩔 때는 비싼 가격을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할 때도 있습니다. 정말로 맛있었어요. 모두 가격에 거품이 끼었다라고만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다고 맹목적으로 가격만을 추구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해요

마무리. 

중요한 건 자기가 어떤 기준으로 와인을 마시고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와인이란 무엇인지 그때 그때 생각해보고 와인을 구매하는 것 같아요. 제 개인적인 경우에 좋은 와인은, 식사와 함께 매칭하기 편하고 살 때 가격부담이 크지 않은 와인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여러분들에게 있어 좋은 와인이란 무엇인가요. 그리고 오늘 얘기해본 비싼 와인에 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번 기회로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에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