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정보

와인잔을 사야만 하는 이유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8. 9. 29. 12:16

[사진 : https://brunch.co.kr/@houseggumiki/72]

와인을 좋아하신다면 와인잔 갖고 계셔야죠. 저도 처음에 와인 공부할 때는 굳이 와인 잔있어야하나 싶어서 구매안 했습니다. 그런데 확실히 불편하더라구요. 특히 비교시음을 하면서 와인 간에 미세한 향과 색의 차이를 잡아내려고 할때 와인 잔이 필요했습니다. 일반 잔으로는 구별이 쉽지 않거든요.

와인잔을 구매해야하는 이유는 와인잔의 구조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와인잔은 얇습니다. 그래서 와인의 색깔을 제대로 체크해볼 수 있는데, 이 색깔만 가지고도 상당부분 마시는 와인에 관해서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사진 : https://brunch.co.kr/@houseggumiki/72]


와인은 오감으로 마시는 술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 중에 시각적인 요소는 꽤 중요한데 이는 포도 품종마다  와인으로 양조해냈을 때에 상당히 다른 색깔을 지니기 때문입니다. 피노누아의 경우에는 색이 옅어서 와인 다리가 보이는 반면 까베르네 소비뇽의 경우에는 색이 짙어 아예 와인잔 바닥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 색을 통해서 와인의 탄닌 정도 알코올 정도 바디감을 대략적으로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략적이라는 말은 아닐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네비올로의 경우 피노 누아 색깔이지만 베리 풀 파워 바디감을 지녔거든요.

[사진 : 뱅가람, 네이버 블로그]

한편 와인 잔은 스월링 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스월링은 잔을 흔들어서 공기를 와인에 집어넣는 과정을 이야기하는데 이를 통해서 와인의 향이 증폭됩니다.
미세했던 향도 스월링을 통해서 증폭될 수 있죠. 다른 잔으로도 스월링이 가능합니다만 와인잔으로 하는 편이 훨씬 쉽습니다.

와인잔,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다고 생각하신다면 이제는 구입하세요. 단언컨데 와인 공부에 확실히 도움되실 겁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