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x 사람

와인을 포기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하고픈 말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8. 9. 6. 07:16

1. 와인을 포기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하고픈 말

저는 와인 바이블을 사서 공부하면서 중간중간 와인을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그냥 가볍게 와인을 공부해서 그런지 포기하고 싶다는 맘이 안 들었었죠. 쉬웠으니깐요. ( 사진 : snap361.net )

하지만 와인 바이블을 공부하면서는 훨씬 깊은 내용들을 다루게 되니 마냥 가볍게 만은 공부할 수 없더라구요. 그러다보니 그만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이 불쑥불쑥 올라왔던 것 같습니다. 

아마 저말고 다른 분들도 그러셨을 것 같은데, 그런 마음이 들 때마다 제가 했던 방법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엇을 하던지 중요한 건 꾸준히 하는 것이라고 하잖아요. 이왕 시작한 와인, 끝까지 그 끈을 놓지 않도록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2. 시음회에 가기

와인을 공부하는 중간 지치는건 어쩌면 혼자서 공부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뭐든지 같이 해야 재밌고 서로 정보도 공유하면서 발전하기 마련인데, 주변에 와인공부 하는 사람을 찾기란 하늘에 별따기죠. 주변에서 찾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 ( 사진 : 와인오케이 닷컴 )

때문에 시음회에 가는 걸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은데, 시음회에 가면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자신처럼 와인에 관심있는 다른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좋습니다. 자신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고 무엇보다 자극이 크게 됩니다.

나는 얼마 동안 와인을 접했는데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이렇네 라는 것을 알게 되면 더욱 열심히 하게 되더라구요. 단, 주의할 것은 너무 비교한 나머지 스스로를 평가절하하지는 말라는 겁니다. 와인은 즐기라고 있는 것이지 경쟁하라고 있는 술이 아닙니다. 

시음회는 와인샵에서 주최하는 것도 있고 wset같은 와인 학원에서 주최하는 것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wset에서 주최하는 와인 시음회를 추천해드립니다. 시설도 좋고 프로그램도 알차게 짜져있어서 많이 배우고 올 수 있거든요. 


3. 전문샵으로 놀러가기

저는 예전에 와인 공부가 어느정도 되었다라고 생각했을 때 와인샵에 가보곤 했습니다. 가서 점원이랑 이것저것 얘기를 나눠보면 재밌거든요. 그동안 궁금했던 것들도 몇 가지 물어보고 가게에는 어떤 와인이 있나 구경해보면 시간 금방갑니다. ( 사진 : Mashija Magazine )

무엇보다 점원이랑 대화를 하다보면 내가 배운 것들 중 몇 가지는 실제와 이론이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가령 독일 와인 중 당도가 가장 높은 TBA라는 와인 등급이 있는데, 책에서는 TBA의 시장가격이 얼마인지 까지는 안 나옵니다. 그래서 가게가서 별 생각없이 TBA는 없나요라는 질문을 하게 되는데요

사실 TBA는 한국에서 못 구합니다. 한 병에 몇 백만원하니 잘 팔리지도 않으면서 괜히 관세만 잔뜩 물게 되니 수입될 리가 없죠. 무튼 와인샵에 가면 이런 업계의 이야기, 와인 이론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 수 있으니 가끔 놀러가보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4. 미니 시음회 주최하기

주변에 와인을 아는 사람을 찾는 건 쉽지 않지만, 술 좋아하는 사람 찾기는 쉬울 겁니다. 그런 사람들을 불러모아 미니 시음회를 주최해보는 건 어떠세요. 이것도 나름 와인 공부 중에 찾아오는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꽤나 좋은 방법입니다.

시음회를 준비하다보면 다른 사람들을 고려해서 와인 리스트를 짜보는 경험도 할 수 있고 이것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사람들의 입맛, 술을 잘하나 못하나, 레드를 준비할 것인가 화이트를 준비할 것인가, 예산 문제 등등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부분, 특히 돈 문제에 직면해서 와인을 준비하다 보면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부분도 알 수 있게 됩니다. 또 사람들에게 와인과 함께 덧붙일 설명을 준비하다보면 내 와인 공부가 어디까지 되었는지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와인을 열심히 공부하는 분일수록 빨리 찾아오는 와인 공부를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 이럴 때는 혼자서 끙끙 앓는 것보다 사람들과 만나면서 와인 한 잔하는 것이 직방입니다. 오늘만큼은 친구들과 함께 기분좋게 와인 한 잔 어떠신가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