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정보

샴페인을 사기 전에 꼭 기억할 용어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8. 7. 25. 16:57

0. 포스팅 시작에 앞서


샴페인은 스파클링 와인의 대명사입니다. 탄산이 들어간 와인에 한 종류인 샴페인은 그 특유의 섬세한 기포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죠. 이제 축하자리에 샴페인이 빠지면 어색할 정도입니다. ( 사진 : ohohohyeah.tistory.com )


하지만 아직 샴페인과 관련된 용어는 가깝지 않습니다. 굳이 모르더라도 점원에게 부탁하면 알아서 골라주기 때문인데, 이왕 샴페인 마시는 거 하나라도 더 알고 구매하면 똑똑하게 구매할 수 있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샴페인을 사기 전에 꼭 기억할 용어>




1. 당도 용어


샴페인을 비롯한 스파클링 와인은 당도를 따로 표시합니다. 그 이유는 만드는 방식 때문에 그렇습니다. 샴페인의 경우 효모와 설탕을 병에 넣고 2차 숙성을 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숙성이 끝난 후 효모 찌꺼기를 빼낼 때 일정량의 와인이 같이 빠집니다. 나중에 이 빠진 양만큼을 채워넣을 때 당도를 얼마나 첨가하는지에 따라서 샴페인의 당도가 결정됩니다. ( 사진 : 네이버 포스트, 잘록이 )


샴페인만 이 과정을 통해서 마음대로 당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대신 라벨에는 당도 표시를 해줘야하는데, 그 용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rut nature 아주 아주 드라이 2. extra brut 아주 드라이 3. brut 드라이 4. extra sec 미디엄 드라이 5. sec 미디엄 드라이 (4번보다 덜 드라이 ) 6. demi sec 스윗 7. doux 아주 스윗 


각 등급마다 당도 함량이 다르기에 그 기준으로 와인이 분류되는 겁니다. 기억하시면 나중에 와인 고르실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블랑 / 로제 


샴페인의 경우 레몬 색깔을 띄는 화이트 (블랑)과 장밋빛을 띄는 로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유일하게 샴페인만 로제 샴페인을 만들 수 있는데, 샴페인의 경우 로제를 만들 때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을 따로 만들어서 아상블랑쥬 (블렌딩) 합니다. 그래서 가격이 비싸죠. ( 사진 : 신동와인 )




3. 블랑 드 블랑 / 블랑 드 누아


블랑 드 블랑은 샤르도네 100%로 만든 산도 높은 화이트 샴페인입니다. 반면 블랑 드 누아는 피노 누아와 피노 뮈니에를 이용해, 오로지 레드 와인으로 만든 샴페인입니다. 하지만 구하기 어려운 편인데, 샴파뉴 지방이 부르고뉴보다 서늘해서 피노 누아가 잘 자랄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사진 : wine-searcher.com )


4. 전통 방식 / 탱크방식


샴파뉴 지방에서 스파클링 와인을 만드는 방식을 전통 방식, 그리고 탱크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식을 탱크 방식이라고 합니다. 전통 방식이 비쌉니다. 그 이유는 탱크 방식이 큰 탱크에서 2차 숙성과정과 이후 효모 찌꺼기를 빼내는 것을 같이 하는 반면, 전통방식에서는 각 병마다 하기 때문입니다. ( 사진 : 샴페인 방식에서 사용되는 기로 팔레트, Wikimedia Commons )


각 병마다 하기에 손이 많이 가서 더 비쌉니다. 또 각 병에서 2차 숙성이 이뤄지기 때문에 기포가 더 섬세합니다. 


6. 스파클링 종류


나라마다 스파클링을 부르는 용어가 다릅니다. 프랑스에서 샴파뉴 지방 외에 만들어지는 스파클링에 대해서 크레망cremant 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스페인에서는 카바 cava / 남아공은 스파클링 혹은 전통방식으로 만들었다면 cap classique ( 사진 : Martha Stewart )


이태리에서는 서부의 아스티 asti 동부의 prosecco / 독일의 젝트


이렇게 여러 종류의 와인이 있습니다. 스페인과 남아공의 경우 샴페인의 방식을 사용해서 만드니깐, 샴페인이 비싸서 부담될 때 이 나라의 와인을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추천 포스팅 >>


1. 샴페인에 관해서 http://winestory.tistory.com/39


2. 스파클링 와인에 관해 http://winestory.tistory.com/69


3. 샴페인과 나폴레옹 http://winestory.tistory.com/15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