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x 사회

레드 와인의 쓴 맛이 싫다!?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8. 7. 1. 12:09



0. 포스팅에 앞서


와인을 처음 마시는 사람들이라면 레드 와인의 쓴 맛이 참 싫을 겁니다. 상상 속 와인의 첫맛은 포도주스처럼 달콤하고 다양한 향이 피어오를 것 같았는데 이게 왠 말인가요. 내가 헛돈 쓴 건가 싶습니다. 다시는 와인을 마시지 말아야겠다라는 결심까지 하게 되었다면 잠깐 진정하세요. (사진 : 셰프뉴스)


레드 와인의 쓴 맛은 레드 와인이 가진 여러 매력 중에 한 가지 입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익숙해지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 오늘은 그런 쓴 맛에 불만이 있는 사람과 그래도 그런 쓴 맛에 익숙해지면 와인의 다양한 매력에 눈뜰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 이 두 사람 간의 대화를 통해서 레드 와인의 매력에 관해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쓴 맛에 관한 여러분들의 생각이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1. 대화


쓴 건 싫은 남자 : 와인을 샀는데 잘못 산 것 같습니다! 와인은 프랑스가 유명하다고 해서 프랑스의 유명 빈티지 와인을 추천받아서 샀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맛인가요. 여자친구랑 같이 마셨는데 여자친구도 제 눈치가 보여 맛있다고 얘기했지, 사실은 별로인 게 딱 보이더라구요. 아 정말 와인 실망입니다! ( 사진 : StyleCraze )


쓴 것이 매력있다는 여자 : 와인의 그런 쓴 맛도 와인의 한 가지 매력이에요. 처음에는 쓴 맛이 강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입안에서 천천히 굴려보면 쓴 맛 이외에 다른 향들도 느껴질 수 있어요. 예를들어 당신이 마신 까베르네 소비뇽 와인보다 더 쓰다고 느껴질 수 있는 쉬라 / 말벡 품종을 마셔보면 더 쓰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찬찬히 입안에서 굴려보면 카카오 향 / 신 맛 / 우유같은 부드러움이 느껴질 수 있어요. 와이너리마다 피어나는 향의 종류는 다를 수 있지만 그 다르다는 것이 와인의 매력을 더해주죠. 


쓴 건 싫은 남자 : 굳이 다른 스위트 와인들도 많은데 제가 굳이 쓴 걸 참아가면서까지 레드 와인을 마셔야하는 이유가 뭐죠!? 와인은 와인이기 이전에 술이고 동시에 음료수잖아요. 그러면 마시면서 제가 즐거워야 하는데 레드 와인은 괴롭기만 합니다. 


쓴 것이 매력있다는 여자 : 그렇게 마시기 힘드시다면 마시지 않아도 되요. 와인은 사실 자기 입맛이 첫번째거든요. 여러 평론가들이 와인은 어떠해야한다 저래야한다라고 다양한 의견들을 얘기하고 있지만 사실 무시해도 좋아요. 왜냐하면 내가 맛없으면 그건 맛없는 와인이거든요. 만약에 당신이 지금 그 쓴 맛이 너무 싫고 스위트 와인을 마시고 싶다면 당연히 그래도 괜찮아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스위트 와인도 마시면서 쓴 맛의 와인도 같이 마실 것을 권하고 싶어요. 음식에 비유해서 생각해보면 디저트만 먹을 수는 없잖아요. 그리고 처음에는 먹기 싫었던 음식이었지만 먹다보니 맛있어지는 음식도 있구요. 저는 당신이 다양한 와인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이 아쉬워요


쓴 건 싫은 남자 : 알겠습니다. 그럼 혹시 저처럼 아직은 쓴 맛에 익숙해지지 못한 사람들이 마실만한 레드 와인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이왕이면 너무 쓴 것보다는 마시기 편하면서 적당히 그런 쓴 맛이 느껴지는, 입문자용으로 괜찮은 와인은 뭐가 있을지 알고 싶어요. 


쓴 것이 매력있다는 여자 : 쓴 맛에 익숙해지고 싶은 거라면 굳이 레드 와인으로 시작하지 않으셔도 되요. 먼저 화이트 와인으로 시작해보시는 건 어때요. 화이트 와인 중에서도 드라이하게 만들어진 와인들이 많아요, 그런 와인들부터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에요. 칠레의 G7 시리즈, 산타리타 120 샤르도네 정도가 괜찮겠네요. 가격도 1만원대라 부담없이 마시기 좋고, 쓴 맛과 함께 산미도 느껴져서 식사와 같이 하셔도 좋고 잠자기 전에 한 두잔 마시는 걸로도 좋아요. 


2. 마무리


저도 처음에 쓴 맛이 싫었던터라 남자의 마음이 잘 이해가 가는데요, 그런데 확실히 쓴 맛에 익숙해지고나면 펼쳐지는 새로운 와인의 새계가 있는 것도 같습니다. 그러니 처음에 어렵다고 무조건 피하기 보다는 정도가 약한 것부터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익숙해지는 방식이 더 나을거에요. ( 사진 : Harvard Health - Harvard University )



추천 포스팅 >>


1. 레드 와인 품종 http://winestory.tistory.com/6


2. 화이트 와인 품종 http://winestory.tistory.com/7


3. 레드 와인 VS 화이트 와인 http://winestory.tistory.com/162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