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잡담

와인에 관한 즐거운 상상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8. 6. 20. 19:37

0. 와인에 관한 즐거운 상상


와인에 관한 즐거운 상상을 할 때가 있습니다. 만약 회식자리에 소주, 맥주가 아닌 와인이 있다면 어떨까. 친구들과 야 맥주한 잔 하러가자가 아닌 와인 한 잔하러가자 라고 말을 하게 된다면. 그리고 카페 만큼이나 와인 바가 많아진다면. 다소 현실가능성은 없더라고 이런 생각을 하면 혼자서 괜히 즐거워집니다. ( 사진 : punch )


하지만 상상하는 게 뭐 나쁜 건가요. 이런 상상들이 실제가 될 수도 있고, 당장은 실현이 안 되더라도 다른 좋은 아이디어와 합쳐지면 실제로 가능하게 될지도 모르는거죠. 다소 얼토당토않는 얘기긴 하지만, 오늘은 이런 와인과 관련된 저의 상상 몇 가지를 풀어볼까 합니다. 논리적으로 매우 비약되어있지만 그냥 이런 의견도 있구나라는 마음으로 너그럽게 봐주세요! 



1. 회식에 무조건 와인만 마셔야한다면 


만약에 회식자리에서 마시는 술이 모두 와인으로 바뀌게 된다면 어떨까요. 더이상 술집에서 소주와 맥주를 마시는 일이 어색해지고 와인잔에 와인을 따라마시는 것이 자연스러운 사회로 바뀐다면. 뭔가 좀더 차분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들어요. 물론 술자리가 차분해질수는 없겠지만 뭔가 전처럼 부어라! 취하자! 죽자!하는 분위기보다는 수다를 많이 떨어서 시끌벅쩍한 느낌으로 바뀌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들어요. ( 사진 : allwine.ge )


프랑스와 이탈리아 사람들의 식사시간은 우리나라에 비해 길다고 하죠. 요즘에는 회사일로 바쁘니 아마 세계어디든 비슷하겠지만, 주말에 가족들과 오붓하게 모여서 식사할 때는 예전처럼 오랜 시간 식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의 경우는 특히 코스 요리로 먹어야 제대로 먹어줬다라는 느낌이 드는 사람들도 있으니, 한 번 식사에 못해도 2시간 정도는 걸리겠네요. 


이렇게 천천히 식사를 하는데에는 와인도 한 몫합니다. 와인은 그냥 후루룩 마시는 술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에는 일단 가격이 만만치 않고, 음식과 천천히 조화를 느끼면서 마시다보면 식사를 천천히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또 간만에 제대로 식사하는 건데 후루룩 끝내버릴 수 있나요, 오랜만에 이야기도 많이 나눠야죠. 이래저래 다양한 이유들로 식사시간은 한 없이 길어집니다.


마시는 주종을 와인으로 바꾼다고 해서 한국의 식사자리가 프랑스처럼 단번에 길어질 수는 없겠지만, 보다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떠들썩한 분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듭니다. 무엇보다 아직은 와인이라는 술이 생소하니 마시는 와인 자체가 또 화제거리가 될 수도 있겠죠. 식사자리에서 즐겁게 얘기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긴 하지만, 때로는 그런 여유를 느낄 시간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여유를 와인이 가져다준다면 안 마실 이유가 없겠죠. 



2. 카페만큼 와인바가 있다면 


카페만큼이나 와인바가 흔해진다면. 낮에 책보러 카페를 가듯이 와인바에 가서 와인을 마시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그런 문화가 생긴다면 좋겠습니다. 저만 좋은가요... 보다 일상적으로 와인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 한국에서 와인 소비가 그렇게 많지 않은 이유는 아마 와인이 특별한 무엇인가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술일 뿐입니다. 막걸리, 맥주, 소주와 다를 게 없죠. ( 사진 : Gordon Ramsay Restaurants )


화려하게 포장되어있기는 해도 술이라는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타 술에 비해서 문화적인, 스토리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가 되어있죠. 프랑스, 미국이 마케팅을 잘했습니다. 무튼 이런 와인을 부담없이 평소에 카페가듯이 한 잔 마실 수 있다면 부담이 적어질 것 같아요. 지금은 와인 마시려면 안주시키고 뭐 시키고 하다보면 못해도 3-4만원 드니깐요. 자주 가기에는 좀 그렇습니다. 


카페처럼 조금은 일상적이고 편안하게 늘상 즐길 수 있는 와인바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와인 한 잔 하면서 가볍게 책도 읽고 일도 하고. 생기면 많이많이 애용하겠습니다...! 



추천 포스팅 >>


1. 왜 하필 와인이었을까 http://winestory.tistory.com/147


2. 와인으로 전하는 진심 http://winestory.tistory.com/124


3. 4만원으로 즐기는 와인 파티 http://winestory.tistory.com/113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