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시음

눈을 감아야 아름답다 :: 블라인드 테이스팅

가볍게, 즐겁게 푸른낙엽 2018. 4. 12. 17:37


와인을 평가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빈티지로도 구분하구요 브랜드 누가 만들었는지 혹은 역사 등등. 우리가 명품과 명품이 아닌 것들을 구분하는 기준과 거의 유사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독특한 평가방식이 있어요. 바로 눈을 감고 와인을 마시는 블라인드 테이스팅입니다. 눈을 감는다고 더 잘 느껴지는 게 있는 것인가 이렇게까지 와인을 마셔야하는 건가 싶지만 꽤나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런 다소 기묘에 가까운, 어떻게 보면 기예에 가까운 블라인드 테이스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트립어드바이져)




블라인드 테이스팅하면 파리의 심판 얘기를 안 할 수 없습니다. 파리의 심판은 1973년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미국 와인이 프랑스 와인을 압승해버린 사건입니다.

사실 당시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기획한 의도가 그래도 프랑스 와인이 낫겠지하는 마음에서 였는데, 오히려 프랑스 와인이 박살나버린 셈이죠. 이걸로 우리가 와인에 있어서 브랜드 이미지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는지 확실하게 드러났습니다.

파리의 심판 당시 1등했던 화이트 와인이 캘리포니아의 샤토 몬텔리나였는데 이 사건으로 매우 주목받게 됩니다. 심지어 이 이야기가 영화로 까지 만들어지게 되요. 박살난 프랑스인의 자존심을 다시 한 번 못질한 영화인 셈입니다. (사진 출처 : 디스이즈게임)




무튼 블라인드 테이스팅은 이렇게 브랜드에서 벗어나 그 와인 자체만을 집중해서 평가할 수 있게 합니다. 객관적인 평가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영국에서는 이런 블라인드 테이스팅 대회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거의 묘기에 가까운 대회가 아닐까 싶네요.

그런데 블라인드 테이스팅이 무조건 좋기만 할까요. 한 번 단점도 같이 생각해봅시다. 블라인드 테이스팅은 결국 개인의 취향을 타게 됩니다. 물론 와인을 고르는 데 가장 중요한 기준을 개인의 입맛입니다. 하지만 평론가의 경우 보다 공정한 심사를 해서 대중들에게 와인을 알려줘야하는데 평론가 본인의 입맛만을 고려해서 평가를 하면 지극히 편중된 심사만을 할 수 밖에 업습니다.

아니 이게 왜 잘못이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권위있는 평론가 한 명이 자신의 입맛대로 높은 점수와 낮은 점수를 주고 대중에게 발표하게 되면 어떨까요. 그리고 그 점수가 와인 가격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면요. ( 사진 출처 : hjentertains.com )




로버트 파커에 대한 비판의 이유가 여기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는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서 심사에 공정을 가했다고 얘기하지만 결국 와인 시장은 다양성을 잃고 그의 입맛대로 흘러갔습니다.

그래야 높은 점수를 받으니깐요. 높은 점수가 곧 고수익을 의미하니깐요. 와인도 일부 사업적인 성격이 있는 이상 이익을 쫓는 것을 두고 뭐라고 할 수가 없는거죠. 하지만 본인의 정체성을 잃어가면서까지 파커의 입맛을 따라가는 것은 분명문제입니다.

잠깐 블라인드 테이스팅의 단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방금까지 말했던 문제는 사실 블라인드 테이스팅의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그것을 하는 사람의 권위에 따른 문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 사진 출처 : 몬도비노 )







하지만 모든 와인을 평가하는데 과연 블라인드 테이스팅만이 능사인가라능 생각이 듭니다. 와인은 한 잔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졌는지 어떤 역사를 지녔는지 누가 만들었는지 이 와인만의 개성은 지녔는지 그리고 이 와이너리만의 얼굴이 드러나는지.

이런 것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만이 와인을 재대로 평가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블라인드 테이스팅은 확실히 와인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그 지방의 테루아 / 와인 품종 / 빈티지 / 블렌딩 비율 등 다양한 것을 직접 느껴볼 수 있거든요. 지금까지 다양한 와인을 경험에 보셨다면, 오늘은 블라인드 테이스팅 어떠세요? ( 사지 출처 : appellation america )

>> 추천 포스팅

1. 샤토 몬텔리나 영화 :: http://winestory.tistory.com/60

2. 와인 스타들의 전쟁 :: http://winestory.tistory.com/100

3. 와인을 제대로 마시는 방법 :: http://winestory.tistory.com/26


댓글
댓글쓰기 폼